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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미술

o미술 세상

by 송강 작가 2020. 12. 26.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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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미술 [槪단어장

완성된 작품 자체보다 그 작품이 탄생하는 과정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미술. 현대 미술의 한 경향이다.


개념미술은 완성된 작품 자체보다도 아이디어나 과정을 중시하는 새로운 제작 태도를 가진 예술이다.

이강소, 화랑내의 선술집, 1973

20세기 중반, 혁명적 미술이 등장했는데, 개념미술이다. 개념미술은 우리가 알고 있던 전통적인 미술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차원의 미술이었다. 이전의 전통적인 미술은 어떤 작품을 만들던 물질이라는 재료에 확고하게 기초하고 있었다. 전통적인 미술에서는 작품의 제작 과정이나 창작의 동기가 어떻든 중요한 것은 최종의 생산물인 작품이었다. 그러나 개념미술은 종래의 예술에 대한 관념을 부정하고 완성된 작품 자체보다도 아이디어나 과정을 예술이라고 생각하는 새로운 제작 태도를 가리킨다.

Alberto Frigo, Exhibition shot of 'Images of the artifact used by the main hand' by Alberto Frigo as part of Watched Hasselblad Foundation 2016(출처: Wikimedia Commons)

개념미술은 완성된 작품뿐 아니라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이나 아이디어를 중시한다. 사실 예술작품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일은 작업의 결과보다는 과정이나 아이디어가 더 중요하다. 작품이란 아이디어와 제작 과정 중에 태어나는 산물이니까.

개념미술의 선구자는 마르샬 뒤샹이다. 20세기 초 그는 미술과 미술가의 역할에 대하여 새로운 정의를 내렸는데, “미술가란 물질을 교묘하게 치장하는 데 있지 않고 미의 고찰을 위한 선택에 있다"라고 주장했다. 미술가의 역할이 제작자에서 디자이너로 바뀐 것이다. 뒤샹의 「샘」을 보자. 이것을 실제로 만든 사람은 직공이지만, 이 변기를 예술로 만든 것은 예술가이다. 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더 이상 재료를 다루는 기술이 아닌 것이다.

Neil Bailey, Amy Jackson (born 1986 as Jacqueline Amy Jackson) is a Conceptual Artist based in East London. This photograph was taken during Solo Exhibition #IRL?at Boathouse Studios Gallery depicting Jackson undertaking her live performance piece Cleaning Squares.(출처: Wikimedia Commons)

개념미술의 또 다른 주요한 특징은 반물질적 태도이다. 개념미술가들은 물질적인 형태를 갖추지 않은 조형예술을 추구하였다. 미니멀 아트는 진정한 리얼리티를 찾기 위해 형태를 단순화해 나가며 결국에는 최소한의 형태만 남았다. 개념미술은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아애 미술작품 자체를 제거하려고 시도하였다.

Photograph of Bits & Pieces Put Together to Present a Semblance of a Whole by Lawrence Weiner. GearedBull / CC BY-SA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개념미술의 등장은 자본주의 예술 제도에 대한 거부와도 관계가 있다. 개념미술은 예술이 정신보다는 가격을 매겨 파는 물건으로 취급하는 자본주의에 대한 반발이었다. 개념미술은 물질적 형태를 파괴시켜 상품으로서의 작품을 거부하였다. 미술작품의 소유권에 대한 개념을 없애고자 한 것이다. 물질적 결과가 남지 않은 퍼포먼스, 시간과 함께 사라지는 대지 아트 등이 그런 미술이다.

이강소, 무제 75031, 1975( 파리 비엔날레



(1)

『미술』 완성된 작품 자체보다 그 작품이 탄생하는 과정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미술. 현대 미술의 한 경향이다.

70년대 세계 미술계를 풍미했던 미니멀 아트와 개념 미술이 극도로 표현을 억제하며 지나치게 지적이고 관념적인 데 반발했던 이들은 표현의 회복을 부르짖으며 이미지를 강조한 화풍으로 세계 화단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연합뉴스 1993년 4월 

영국 개념 미술의 거장 OOO의 작품은 깔끔하고 단순하다. 복잡하지 않은 로마자 알파벳을 채운 뒤 선으로만 이뤄진 옷걸이나 캔, 수갑, 소화기 등을 화면에 집어넣는다.  뉴시스 2012년 3월 

개념 미술(conceptual art)은 작품에 포함된 개념 또는 관념이 전통적인 미학적, 기술적, 물질적인 것보다 선행하는 미술이다. 설치 미술로 불리는 일부 개념 미술 작품은 이미 작성된 안내를 따라 누구라도 간단히 구축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미국의 예술가인 솔 르윗(Sol LeWitt)의 개념 미술에 대한 정의에서 근본적인 것이었다.

개념 미술에서 관념이나 개념은 작품의 중요한 측면이다. 예술가가 예술의 개념적인 형태를 사용할 때, 이는 계획과 결정의 모든 것이 미리 이뤄져 있으며, 실행은 형식적인 작업에 불과하다. 관념은 예술을 만드는 기계가 된다.

In conceptual art the idea or concept is the most important aspect of the work. When an artist uses a conceptual form of art, it means that all of the planning and decisions are made beforehand and the execution is a perfunctory affair. The idea becomes a machine that makes the art.[1]

⟪개념 미술⟫의 저자 토니 갓프리(Tony Godfrey)는 개념 미술은 예술의 본성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주장한다. 예술이 스스로 자신의 본성을 검토하여야 한다는 개념은 1950년대의 영향력 있던 미술 평론가 클레먼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의 현대 미술에 대한 통찰의 중요한 측면이었다.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미술의 등장과 함께 조셉 코수스(Joseph Kosuth), 로렌스 위너(Lawrence Weiner), 아트 앤드 랭귀지 그룹은 예술에 대한 과거에 가능했던 것보다 훨씬 급진적인 의문을 제기하였다. 그들이 의문을 제기한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예술가의 역할이 특정한 종류의 물질적인 객체를 창작하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가정이었다.

1990년대의 영 브리티시 아티스트와 터너 상의 연합으로, 대중적인 용법에서, 특히 영국에서, 개념 미술은 회화와 조각의 전통적인 기술을 실천하지 않는 모든 현대 미술을 지칭하게 되었다. Mel Bochner은 1970년대 초에 왜 그가 개념적인(conceptual)이라는 형용사를 좋아하지 않는지를 설명하며 개념이 말하는 것이 언제나 완전히 명확하지 않고 "의도"와 혼동될 위험이 있다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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