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양화 화6륙법-수 온라인갤러리

카테고리 없음

by 송강 작가 2024. 1. 1. 15:09

본문



‘화육법(畵六法) /전이모사/기운생동--- 동양화 육법

육법(六法)에 대해 알아볼까요~~~동양화에서 그 작풍(作風)



*동양화 육법(六法)
    동양화에서 그 작풍(作風)과 감상의 규범이 되는 6가지 요목.


                                                                

남북조시대에 제(齊)나라의 화가 사혁(謝赫)이
그의 저서 《고화품록(古畵品錄)》에서 종래 여러 가지 어휘로 표현되던 사항들을 정리하여 표현한 것으로,
​산수화를 제작할 때의 주요 창작 방법 을 설명한 것이지요...
육법이 대체적으로 중국 미술사 전체를 지배하는 큰 개념이기도 한데, 그 후 중국화법의 중심명제가 되었으며
그 내용은......


1. 기운생동  (氣韻生動):  대상이 생기에 차있어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느껴져야 한다...
                            *천지 만물이 지니는 생동의 기풍이 화면에 생생하게 표현되는 일,

2.  골법용필  (骨法用筆):  대상의 골격을  파악하여  골격있는 필법을 사용해야 한다 .....
                            *고인(古人)의 필격(筆格)·골법(骨法) 습득을 비롯한 운필(運筆)에 관한 기법,

3. 응물상형  (應物象形):  대상의  정확한  형태를 파악하여  정확히 묘사되야 한다 ....
                            *물체 자체를 잘 알고 그 형상을 표현하는 일,

4. 수류부채  (隨類賦彩):  대상의  정확한  색채를 파악하여  정확히 표현되야 한다 ....

                            *유(類)에 따라 그 질(質)과 뜻을 잘 알고 색채를 묘사하는 일,

5.  경영위치  (經營位置):  화면의  위치와 구도가  정확히 주제와 객체관계로  통일되야 한다 ...
                            * 구도법을 고려하는 일,

6.  전이모사  (傳移模寫):  선인(先人)의 잘 그려진 명화를 모사하는 동안에 선인들의 기법을 체득하는 일....
                            * 옛 그림을 따라 새 그림을 그리라는 ‘전이모사(傳移模寫)​

    이 중에서도 기운 ·골법 ·응물이 중요시되며  

특히 기운은 회화의 이상(理想) 또는 평가의 기준으로 사용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