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미술 세상
무엇이든지 예술이 될수 있을까?--예술의 종말
송강 작가
2021. 10. 1. 22:56
예술의 종말--무엇이든지 예술이 될수 있을까?
한국도슨트협회 강좌/강사 회장 김문기 작가
미술의 엔드게임(양식의 종말)이후 가치전달의 기호로써 미술의 과제
'작가는 자신이<제도>에 영향으로 변모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의무가 있다'
1964년Jean Paul Sartre가 노벨문학상을 거절하며 남긴 말이다.
정말 무엇이든지 예술이 될수 있을까?
제도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폭넓은 감성의 무한 범주와 탄력적 적용을 어디까지 인정할 수 있을것인가?
그러면 예술과 비예술의 구분은 어떻게 이루어 질까?
화장실의 변기와 예술로서의 변기가 차이가 없다.
그렇다면 외형적 구분 이외의 다른 구분은 가능할까?
제도론은 예술제도 형식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주장하였다
다원주의 미학은 제도를 넘어 서는 것을 예술의 한 형식으로 삼는다
예술의 정의 불가론이 주장하듯 예술과 비예술을 가르는 본질적 구분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분이 현실에 존재한다
인간과 침팬지의 차이는 수백만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그런데 인간과 침팬지의 염색채상 차이점 은1% 남짓뿐 이라고~인간 예술의 역사는 기껏 수만년전에 시작~
다원주의 예술론은 예술-비예술의 구분은 인정하지만 그개념이 고정된것이 아니고 다양한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면 그 다양한 요소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계속 가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어떻게 하나의 양식이 다른것보다 좋다고 할수 있을까?
당신은 다음주면 추상표현주의자나 팝아티스트 아니면 풍경화가 인물화를 그릴수도~그것도 무엇인가를 포기했다는 느낌을 받지않고 말이다 라고 말한 앤디워홀의 말에 다원주의 예술은 적극 동의한다.
이렇게 다원주의는 자유로운감성의 해방을 뜻한다 .특히 표현의 자유는 평가기준에 예속 되어야 할까? 다양성을 위해서는 평가기준을 부정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이런 디렘머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
다원주의 평가기준은 하나가 아니고 여러 형태여야 할것이다.
이분법적 평가보다는 다분법적 평가로서 더 섬세하고 애정어린 공감의 평가기준으로 설득력을 가져야 할것이다.
'아서 단토'는 <예술의 종말> 이라는 도발적 수사를 통해 다양한 예술시대의 개막을 선언했다. 그러나 이런 다원주의 미학은 예술작품의 창작과 감상에 풍요로움을 제공해야 한다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아서 단토의 종말 개념은 일원주의로 유행하는 시대는 끝났다는 개념이고